한자의 기원

이 글의 전반(前半)은 주제와 관계가 없는 내용이다. 1970년대의 한국 국토개발 계획을 우리는 이미 모른다는 내용으로, 그와 같이 무관계한 전단계가 필요한 까닭은 예전에 꽃 피웠던 문명을 후세 인간 들이 얼마나 쉽게 망각하는가를 설명하기 위해서이다. 지금 한국 젊은이들이 이전 일을 모르게 되는 것 역시 30년이면 충분하다는 뜻이다.

사람들은 눈앞에서 일용하는 편리한 많은 것이 조상들의 공이라는 인식을 하려 하지 않고 태양과 공기와 마찬가지로 당연한 것으로 알며, 자기 아버지 할아버지의 삶을 이해 못하고, 그들이 남긴 것에서 진지하게 그 가치를 찾아 높게 평가하려는 경우는 드물다. 예를 들어 침(鍼)과 한약 등 동양의 의학은 존경하면서 수련 끝에 심안을 열려고 하지는 않고, 오히려 서양 사람의 재평가가 있어야만 겨우 되살아나게 되는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