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지식체 형성: 귀납법

Abstract

한 학문분야에서 어떤 접근방법이나 견해가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여 연구자들로 하여금 그 분야의 현상을 바라보는 세계관을 마련해 주어서 문제선정과 해답의 방향과 일관성을 갖게 해주는 견해를 패러다임(paradigm)이라고 부를 수 있다(Kuhn, 1962).

인간은 지적 활동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3가지 판단으로 도덕적 판단(moral judgement), 사실적 판단(factual judgement), 논리적 판단(logical judgement)을 내리고 있다(Kemeny, 1960). 그리하여 이 판단을 어떻게 조합하여 현상이나 질서를 보느냐에 따라 규범적 지향(normative orientation), 경험적 지향(empirical orientation), 실천적 지향(practical orientation)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강신택, 1984).

규범적 지향은 도덕적 판단과 논리적 판단을 중심으로 어떤 바람직하다고 믿는 기준에 따라 현상이나 질서를 바라보는 관점과 마음가짐이다. 경험적 지향은 실질적 판단과 논리적 판단을 중심으로 질서를 있는 그대로의 현상, 경험의 세계 또는 사실의 세계로서 이해하려는 관점과 마음가짐이다. 실천적 지향은 규범적 지향과 경험적 지향을 연결시키고자 하는 마음가짐이다. 즉 규범적으로 밝혀지는 질서를 목적으로 삼고 경험적으로 밝혀지는 질서를 수단으로 삼아서 두 개의 질서를 목적-수단의 관계로 연결시키는 것이다. 간호학문은 실천적 지향으로 도덕적 판단,사실적 판단, 논리적 판단과 더불어 창의성의 예술적 요소를 갖고 있다고 본다. 그리하여 Carper(1978)는 간호 지식체의 개념과 구문의 구조분석으로 앎의 4가지 기본 양상을 제시하였다. 즉 1) 경험으로서 간호과학, 2) 미학으로서 간호의 예술, 3) 간호에서 개인적 지식의 구성요소 4) 윤리로서 간호에서 도덕적 지식의 구성요소로 구분하였다. Kim (1993)도 간호 실무에서 개인적 지식(private knowledge)과 공적 지식(public knowledge)으로 과학적, 도덕적, 미학적 지식으로 구분하여 그 특성을 설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