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hon Resurvey : A Summary Report : 利川再調查要約報告

Abstract

서울大學校 社會科學大學부설 「人口 및 發展問題研究所」에서는 1965年(當時 文理科大學 부설 人口研究所) 京載道 利川巴을 조사지역으로 선정하여 差別出塵率의 실태와 家族計劃의 知識,態度 및 實踐에 관환 調查를 실시한 바 있었다. 이 조사의 결과는 마침 家族計劃事業이 우리나라의 叫國家施策으로 채택되었던 1960年代 初의 우리사회의 出產率 및 家族計劃의 실태에 관한 귀중한 研究資料가 되고 있지만 그 조사가 실시된 지 이미 10年이라는 時間이 경과하였다.

「人口 및 發展問題研究所」는 其間에 이러한 우리나라의 社會 · 經濟的 發展에 따른 人口學的 變動의 실태를 연구하고 兩期間사이의 比較研究의 필요를 느껴 1974年 利川邑의 再調查를 실시하기로 했다. 再調查의 주요목적을 要約하면 대략 다음과 같다.

(1) 1965~74年 사이의 出產率의 水準과 類型의 비교,

(2) 社會經濟的 구조 및 價值體系와 人口學的 行為와의 相互關聯性의 연구,

(3) 家族計劃事業을 효과적으로 수행해 나가는 데 수반되어 나타나는 問題點의 파악과 그 解決方案의 모색,

(4) 出產率을 비롯한 嬰見死亡率, 落胎率 및 家族計劃의 按果 等과 같은 人口學的 各種指數 들을 推定하는 데 우리나라에서 일반적으로 채택되고 있는 假定들을 檢證하는데 필요한 資料의 수집.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1974年 1月 30日부터 2月末에 걸쳐, 利川邑에 거주하는 15歲~59歲의 총여자 가운데, 기혼부인 3,295名을 대상으로 미리 마련된 질문지에 의한 현지 면접조사를 실시한 바, 總臨婚婦人의 97%인 3,194名으로부터 응답을 들을 수 있었다. 이 全數調查와는 달리, 따로 414家口의 夫婦와 67家口의 主婦를 標本抽出해서, 同年 8月에 前者에 대해서는 家族關係를, 後者에 대해서는 別途의 深層面接(indepth interview)을 補充으로 실시한 바 있다.

調查結果의 중요한 項目 몇가지를 摘記하면 아래와 같다. 第1次 조사결과와 비교해 볼 때, 全年齡集團에 걸쳐 出產傾向에 많은 변화가 있었다는 것을 認定할 수 있다. 즉 25~44歲의 年齡集團에 있어서 과거 10年 사이에 平均出產兒數(average number of children ever born)는 20%를 약간 넘게 減少하고 있다. 調查對象의 전체 기혼부인 중 現在 家族計劃 을 實踐하는 比率은 30~35歲의 年齡集團을 제외한 모든 연령집단에 있어서 2倍 이상으로 伸張되고 있으며 人工流產率은 全 年齡集團에 거쳐 3倍로 신장되고 있다. 家族計劃을 實踐하는 婦人들이 채택하고 있는 避維方法에도 많은 變化가 나타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단순한 方法에서 보다 複雜하고 洗練된 方法을 채택하고 있는 것이 뚜렷다. 이와 同時에 家族計劃의 實踐은 이제 應答者들의 社會經濟的 背景의 차이와는 크게 관계없이 모든 부인들에게 滲透되고 있다는 것도 認知할 수 있다

出產率의 低下와 가족계획 실천의 확대와 침투는 또한 理想子女數의 감소와 關聯을 가지고 있다. 아울러 이러한 變化를 일으키고 있는 배경에는 教育이라는 要因이 가증 크게 作用하고 있다는 것도 認知할 수 있었다.

婚姻 및 家族形態도 과거 10年間 많은 變化를 보여주고 있으며, 엄격한 仲媒婚은 變形된 중매혼 내지는 戀愛婚으로 바뀌었으며, 傳統的인 父子同居의 家族形態(stem family) 대신 이른바 核家族이 支配的인 形態로 되었다

마지막으로 1次와 2次의 調查결과를 비교해 볼 때, 社會經濟的 背景에 따르는 응답자들의 出產行為에는 비교적 큰 차이를 발견할 수 업는 反面, 그 差別出產率의 幅은 상당히 좁아지고 있는 것을 認知할 수 있다. 이러한 事實은 바꾸어 말해 이제 家族計劃에 관한 知識과 實踐方法이 모든 社會階層에 다같이 침투하고 있다는 것을 뜻하는 것이라고 解釋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