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A MultiVariate Analysis of Children Ever Born for Urrently Married Women : 韓國有配偶歸人의 出生兒數에 관한 多變量分析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Park, Sang Tae

Issue Date
1978
Publisher
Population and Development Studies Center, Seoul National University
Citation
Bulletin of the Population and Development Studies Center, Vol.7, pp. 26-42
Abstract
本 研究는 韓國有配偶歸人(25~44세)들의 出塵力(出生兒數로 測定한)에 居住地背 景等社會經濟的變數들이 미친 영향을 연구하는데 그 主 目的이 있다. 大部分의 差別出塵力연구의 難點이자 盲點은 그 연구에 나타난 出塵力의 差異가 우리가 보고자 한(혹은 區分한) 變數自體에 의한 것인지 혹은 그 燮數와 關聯된(혹은 영향을 마친) 第三의 變數들 때문인지 識別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이런 難點을 克服하고 補充하기 위하여 學者들은 多變量分析을 이용하고 있다. 多變量分析에서는 다른 關聯된 變數를 考慮하여 한 變數의 出塵力에 마친 影響의 純效果까지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租效果와 純效果를 다같이 봄으로써 各 變數의 相對的 重要性을 고찰할 수 있다. 本昭究에서는 여러가지 多變量分析方法中 多變數分析을 사용했다.

우리가 出塵力연구에서 고려해야 하는 從屬變數인 出生兒數나 기타 人口學的變數의 대부분은 同間尺度임에 반하여 社會經濟的 變數는 連續性을 고려할 해 同間尺度로 만들기 어렵다. 그러 나 多變數分析을 이용할 때 社會經濟的 變數같은 名目的尺度나 펴임에 관한 지식, 태도와 같은 序列尺度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出塵力에 관한 多變量分析에서 고려되어야 할 可能한 모든 變數를 包含한 調查資料-특히 全國을 對象으로 한-는 찾아보기 힘 들다. 짜라서 본 연구는 1971年 家族計劃昭究院에서 살시한 全國出產力調查資料吐만을 이용했다. 1971年 調查資料는 어느모로 보나 必要한 變數들을 가장 豊富하게 그리고 가장 妥當하게 다루였다고 생각된다.

本 昭究에서는 夫歸의 社會經濟的 背景을 獨立變數로사용하기 위하여 旣婚婦人보다 有配偶婦人을 研究對象으로 하였다. 45세 이후의 有配偶婦人을 除外하고 25~44세 群의 婦人만을 대상으로 한 이유는, 첫째, 最近에 變化한 出塵力에 미친 영향을 보기 위함이며, 둘째, 45세 이후의 婦人들은 기억력 등의 문제로 出生兒數의 조사에 젊은 年敵層보다 그 出塵力자료의 신빙성이 낮기 때문이다.

變數를 選定하고 묶음 (grouping) 에 있어 어떤 모델(因果關係를 마리 설정한)에 의한 形式的(formal) 接近方法보다 自省的(heuristic) 接近方法을 採擇했다. 出塵力은 人口學的, 社會經濟的 變數등에 영향을 받는다는 原則아래서 이와 같은 自省的 接近方法을 시도함으로써 가능한 모든 變數들을 고려 할 수 있으며 그 相對的 重要性을 比較할 수 있다. 또한 出塵力의 指數는 出塵率의 템포(tempo) 에 따른 一時的 變化可 能性을 제거하기 위하여 總出生率이냐 一般出生率등 -定期間에 발생한 出生數를 中心으로 한 綜合出生率을 사용하지 않고 出生兒數를 사용했다.

本 陽究의 分析結果, 敎育, 男便의 職業, 그리고 居住地背景 등 數十年間에 걸쳐 한 개인에게 영향을 주는 變數들이 다른 人口學的 變數 못지 않게 出塵力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個人的 次元에서의 이러한 현상은 巨視的 次元에서 볼 때 敎育水準의 向上, 工業化, 都市化등이 지 난 一, 二十年간 우리나라 出塵力의 低下에 重要한 要因이었음을 示浚하고 있다. 이들 요인들은 晚婿, 小家族으로의 選擇 趣向, 避娘의 普遍化 등과 서로 作用하여 가까운 장래에도 계속 重要한 要因으로 남아 있을 것이 據想된다.
Language
English
URI
https://hdl.handle.net/10371/8499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사회과학대학)Institute for Social Development and Policy Research (사회발전연구소)Development and SocietyBulletin of the Population and Development Studies Center Vol.07 (1978)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