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thropological Approach in Fertility and Family Planning Research in Korea : 한국의 출산력 및 가족계획 연구에 있어서 인류학적 접근

Abstract

本稿는 한국의 출산력과 가족계획에 대한 인류학적 연구의 현 위치를 검토해보고, 이 분야에서는 유일하게 완전히 인류학적 연구인 한국의 인구과정에 영향을 끼치는 사회·문화·생태학적 요인들의 주요 발견 사실들을 소개한 것이다.

이 연구는 한국 여성들의 출산행위를 환경적, 사회적 맥락에서 파악하여 새롭고 귀중한 많은 정보들을 밝혀내었다. 그 정보들은 생계유형과도 관계가 되는 출생 빈도의 계절적 변이, 사망에 대한 지각과 출산력의 관계, 자녀의 가치에 대한 결혼의 안정성과 지역사회 체제의 영향, 자녀 양육 유형과 이상적인 가족크기간의 연관, 지역사회 수준에서 현행가족계획 사업의 부적절성, 전체적 수준에서 출산력 수준을 결정하는데 남아선호가 별로 유의미하지 않다는 점 등이다. 이들 중 일부는 정책에 대해 직접적이고 즉각적인 함의를 가지며, 또 다른 것들은 사회변천과 관련되어 광범위하고 장기적인 정책적 의미를 함축하는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