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ural-Urban Differences in Child-Bearing during 1969-74: An Analysis of the 1974 Korean National Fertility Servey : 1969rv 74의 도시 -농촌간 출산력 차이 : 1974년도 「한국 출산력 조사」 분석

Abstract

이 연구는 1974년도 한국 출산력 조사 자료에 의거하여 농ㅇ촌지역과 도시지역에서 상이하게 나타나는, 사회문화적·인구학적변수 및 출산통제 변수들과 후기 생식단계에 있는 여성들의 출산력과의 관계를 고찰한 것이다. 여기서 후기 생식단계에 있는 여성들의 출산력은 이용가능한 자료의 한계 때문에 조사 이전 5년 간의 35세 이상 여성들의 출산력이라고 규정된다. 분석 결과는 거주지역이 도시인가 농촌인가에 따라 한국 여성들의 생식 유형이 크게 달라진다는 것을 명확히 보여준다. 이것은 한국 여성의 출산행위에 있어서 사회환경이 가장 중요한 요인의 하나임을 알려 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