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테의 자연탐구

괴테의 자연과학에 대한 논의는 독일뿐 아니라 특히 미국이나 일본에서도 상당히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세계의 추세를 볼 때 괴테의 자연과학에 대한 연구는 재평가의 대상이 되고 있으며, 근대과학의 발달에 대한 여러 가지 반성, 특히 자연환경의 파괴와 관련해서 괴테의 자연관 및 그의 자연과학의 연구 방법론에 대해 많은 고찰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괴테의 자연연구를 녹색의 자연과학이라고 명명하지만, 이 글에서는 괴테의 자연과학에 대한 개략적인 소개를 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