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학체적 교육과정과 한국에서의 독일학 교육과 연구 - 독일의 「대학원학제과정 Graduiertenkolleg 」 의 예

Abstract

지역학의 하나로서 독일학이 학제적 학문으로 교육되고 연구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로 「대학원 학제과정」을 제안하고, 「대학원 학제과정」의 가능성과 잠재적 문제점들을 살펴보는 것이 본고의 목적이다. 「대학원 학제과정」은 여러 가지 의미에서 1990년대부터 신설되기 시작한 독일의 「대학원 학제과정」을 하나의 모형으로 삼고 있으며, 따라서 본고에서는 이 모형과 장점과 그동안의 성과, 우리 실정에 비추어 있을 수 있는 문제점 및 해결책 등이 논의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