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icle 2-Swarm Optimization for Robust Search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최근들어 관심을 받고 있는 메타 휴리스틱 방법론인 PSO 알고리즘의 조기수렴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롭게 수정된 형태의 PSO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기존의 PSO 알고리즘에서는 모든 군체(swarm)가 해당 반복단계까지의 군체 최적해 및 전체 최적해의 방향으로 위치를 이동하므로 조기수렴에 빠지기 쉬운 단점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P2SO(Partical 2-Swarm Optimization) 알고리즘은 군체를 positive와 negative의 두 종류로 나누어 positive 군체는 기존 PSO에서와 같은 방식으로 해의 위치를 이동하는 반면에 negative 군체는 해의 다양성을 유지하려는 방향으로 해의 이동을 유도하여 조기수렴을 막을 수 있도록 하였다. 제안된 방법론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몇가지 비선형 함수들에 대해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실험결과 P2SO의 우수성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