恩山別神察의 音樂的陽究

韓國傳範音樂에서 宗敎構式에 쓰이는 音樂을 가려보면 楚唄와 같은 佛敎儀式音樂이 있고 文顧察禮樂과 같은 關敎儀式音樂이 있고 재수굿, 오귀굿, 당굿과 같은 巫儀式에 쓰이 는 音樂이 있다. 巫儀式音樂은 그 儀式의 機能으로 보아서 재수굿과 같은 家祭 오귀굿과 같은 慰靈緊,당굿과 같은 洞察로 구분될 수 있는데 음악적 특징으로 보아 家祭나 慰靈緊보다 洞祭가 다채로운 편이다. 洞祭는 본래 巫의 歌舞로 행해지는 것이지만, 차츰 農樂으로 행해지는 型과 瞂爵讀祝으로 행하는 型이 갈려 나간 것같다. 지금 행하여지고 있는 洞祭가운데 歌舞로 행하여지는 型은 주로 東海岸지방에서 별신굿이라는 이름으로 행하여지고 있으며 그밖에 서울지방에서 당굿 京驚南部地方에서 대동굿, 濟洲道에서 당굿이 간혹 행하여 지고 있으나 江原道와 慶尙道內 陸地方과 全羅, 忠淸道地方에서는 歌舞로 행하여지는 洞察롤 거의 찾아볼 수 없다. 다만 恩山別神祭가 아직도 행하여지고 있어서 歌舞로 행하는 것으로는 오직 하나 남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