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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문고 口音의 변천에 관한 硏究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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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成心溫 | - |
dc.date.accessioned | 2014-01-08T07:02:09Z | - |
dc.date.available | 2014-01-08T07:02:09Z | - |
dc.date.issued | 1978 | - |
dc.identifier.citation | 민족음악학, Vol.2, pp. 77-118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86781 | - |
dc.description.abstract | 現在 발견된 古樂諸가 多數있는데 各 古樂讀을 보면 時代에 따라 거문고의 口普法이 서로 다른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古樂讀中에서 梁琴新諸(A.D. 1610) 所載 羽調平調中大葉과 羽調界面調中大葉,玄琴新證骰令(A.D. 1680?) 所載 所調調中大葉과 羽調界面詢中大葉, 韓琴新譜(A.D.1724?)所載 羽調平調中大葉, 羽調界面調中大葉,그리고 靈山會上, 遊藝志(A.D. 1776?) 所載 羽調 中大葉, 靈山會上, 細靈山을 중심으로 그 口音法을 조사하고자 한다. 그 口音法을 조사함에 있어 古樂譜의 遊結과 大絃의 打結,擧結, 自出의 口音法을 여러가지 棵法에 따라 어떻게 변하는지를 보고 이를 現行口音法과 비교하여 그 변천과정을 밝히고자 한다. 한편 기본音인 宮을 무엇으로 口音했는지 또는 거기에서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도 아울러서 살펴보고자 한다. 이상의 古樂譜를 선택한것은 시대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曲을 조사하기 위해서 中大葉과 영산회상, 세영산을 선택하였다.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동양음악연구소 | - |
dc.title | 거문고 口音의 변천에 관한 硏究 | - |
dc.type | SNU Journal | - |
dc.citation.journaltitle | 민족음악학 | - |
dc.citation.endpage | 118 | - |
dc.citation.pages | 77-118 | - |
dc.citation.startpage | 77 | - |
dc.citation.volume | 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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