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韓國傳統音樂에 나타나 있는 現代音樂的 要素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權五聖

Issue Date
1981
Publisher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동양음악연구소
Citation
민족음악학, Vol.4, pp. 1-8
Abstract
우리는 國樂의 現代化란 말을 우리 周圍에서 많이 使用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그 말은 지난날의 傳統音樂이 아무리 所重하더 라도 오늘날의 時代感覺이 많이 달라져 서 그러한 音樂을 그대로 즐기기에는 不適當하다는 생각에서 出發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萬一그것이 事寶이라면 우리들에게 現在 必要한 音樂은 韓國의 現代音樂이라는 말이 되겠고,그 現代音樂은 多樣하고 豊富한 音樂藝術이어야 한다는 뜻으로 解釋될 수 있다.

即 西洋 現代音樂의 潮流나 樣式, 技法 等과도 福넓게 交流하는 한편, 우리 傳統音樂에서도 끌어낼 수 있는 必要한 要素가 있다면 勿論 그것올 基盤으로 하여 創作的 領域을 좀 더 넓혀가야 하겠다는 말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韓國의 傳統音樂이 오늘날 우리들이 갖고 있는 音樂藝術일 때,그것은 單純한 過去의 遺産이 아니라 살아 있는 傳統이고, 또 그것이 現代音樂藝術로서 現代의 우리들에게, 또 우리들을 爲해서 再創造되어야 할 것이라는 點에 대하여 異意를 提起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678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