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圍音樂學 關係 論文作成을 爲한 한 指針(Ⅲ)-硏究計劃書 作成을 中心으로-

位論文을 준비하는 大學院生들과 함께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 師範大學 所阛

의 音樂學專攻 大學院生들에게 碩土學位 論文의 준비 관계로 豫備 課題를 하나씩 나누어주고서 공부를 시키면서 느낀 바는 研究計劃書 作成要領올 그들에게 敎育시키는 일이 무엇보다 時急하다는 사실이었다. 音樂의 理論的인 面보다도 實技를 專攻하고 있는 그들에게 自己 演奏專攻을 어떻게 잘 해 내느냐에 대한 관심 뿐이었지, 自己 專攻分野의 音樂을 硏究하는 일은 너무나 生疎한 일이었다. 이렇듯 實技演奏 分野에만 정신을 쏟아온 大學院生들이 碩士學位過程을 원만히 끝 마치기 위하여 반드시 마련해야할 硏究驗文을 준비하는 일에는 별로 대단치 않게 생각하는 碩向이 있는 듯한 印象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