數大葉二에 關한 硏究 - 增補古琴譜와 白雲魔琴譜에 基하여- : A Study of the Sakdaeyõp 2 數大葉二 - based on Chüngbokokümbo 增補古琴讀 and Baegunam -kümbo 白雲魔琴讀MSs.-

Abstract

歌曲은 歷史的으로 볼 때 慢大葉• 中大葉• 數大葉의 순서로 변화되어 왔으나, 現在에는 數大葉만 남아, 이 數大葉에서 많은 派生曲이 생겨 지 금과 같은 歌曲의 한 바탕을 이루게 되었다.

그러나 歌曲의 派生過程에 있어서 아직도 확실하게 해결되지 않은 채 남아 있는 問題點들이 많은데, 特히 그 派生의 年代的인 順序에 있어서는 現在까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견해가 있다. 그는 이어서 첫째로 「韓新」의 羽數 第四(現行 二數大葉에 해당)가 4曲 中 最初가 아니라 最終에 나오는데, 二數大葉이 原曲이라면, 原曲이 最終에 나올리가 없다. 둘째로 琴讀 新增假令(以後「琴新」으로 표시함)에는 羽調 數大葉에 第一(初數大葉에 해당) • 第二• 第三

(三數大葉에 해당)까지만 있지, 第四(즉, 二數)는 아예 보이지도 않는다. 그리고 「琴新」의 羽數 第二는 「韓新」의 羽數 第二와 같기 때문에「琴新」에는 二數大葉이 아예 보이지도 않는다고 할 수 있다라고 말함으로써 二數大葉은「韓新」以後부터 나타났음을 시사해 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