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民俗音樂學의 硏究方法

Abstract

韓國音樂學은 音樂史學과 民俗音樂學으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다. 音樂史學은 文字나 符號 等으로 記錄된 各種 文獻이나 古樂譜를 解讀하고 分析하는 研究課程을 거쳐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音樂에 關한 文獻이나 樂譜를 蒐集하는 文獻調查作業을 必須的으로 要求하고 있다. 이에 比하여 民俗音樂學은 一部 文獻記錄도 포함하나, 大部分이 文字나 樂譜로 記錄되지 않은 口牌傳承에 依한 音樂을 그 研究對象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현장조사(field work)를 필수적으로 요구하고 있으며, 이러한 현장조사를 통해서 채집된 자료를 採譜(transcription) 하고 그 採譜된 樂譜를 分析하고 綜合하는 연구과정을 거치게 마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