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사용의 族律分析 -梵貝(魚山) 族律과 關聯하여-

譜한 것과 『한국의 민속음악』 경상남도편 에 실린 樂譜들을 八公山制 梵唄와 比較·分析

하는 方法을 통해서 어사용이 지니고 있는 선율의 특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어사용이라 하면 題南地方에서는 산에서 나무꾼들이 나무를 하면서 부르거나 혹은 나뭇짐을 옆에다 벗어놓고 자신들의 신세를 한탄하면서 부르는 曲을 가리키는데 그래서 일명 나무꾼신세타령이라고도 한다. 그리고 어사용에서는 曲의 곳곳에 이후후후라는 사설을 아주 짧게 외치는 부분이 있는데 이것은 나무꾼들이 산에서 나무를 할 때 범이 가끔 나타나기도 하므로 이를 쫓기 이해서 범이 무서워한다고 전해지는 이후후후라는 동물이름을 曲의 중간중간에 넣어 부른다고 하는 것을 보면 산의 노래라는 것은 확실하다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