倭政下 定期刊行物 所在: 國樂關係記事 (7)

佛敎와 新羅文化

佛敎가 (像來한후) 東方文化史上에 어떠한 地位를 가지고,어떠한 任務와 寄與와 影響을 끼치었으며,또 그것이 東方文化의 盛養消長에 어떠한 關係를 가졌든가,이는 朝蘇佛敎史를 專攻하는 이게는 羽論,통혀 朝鮮文化史硏究에 留意하는 이로서 반드시 考蔡할 課題임은 나의 말을 기다리지 아니한다. 編輯子는 아마 이런 意味에서 이번에 『佛敎와 朝鮮文化』란 題目으로 나에게 一文을 請하였든 것인데,원래 여기에 種工이 없는 나로서는 이것이 容易치 아닌 負擔인 까닭에 이를 곧 謝絡하였든바,再次 編輯子로부터『其中 어느 한 時代를 짤라서라도 긔어코 써 보내라』는 付託이 있어,이에 不得己有題를 自擇한 것인데,이 역시 나에게는 決코 自信있는 容易한 題目이 아니지만,이 機會에 他日 硏究의 한 작은 基礎를 만들어 보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으로 이를 草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