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악영산회상 상령산과 중령산의 樂調

Abstract

나는 전에 韓國傳統音樂의 樂調"에서 현악영산회상의 상령산과 중령산의 음계에 대하여 언급한 바 있다. 그러나 그 글은 매우 소략하여 논의의 여지가 남았다고 생각하여, 일부 중복 논의될 우려가 있지만, 이 글에서는 좀더 자세히 현악영산회상의 상령산과 중령산의 악조에 대하여 살펴 보겠다.

이 글에서는 먼저 상령산의 악조를 주로 역사척 고찰방법에 의하여 검토한 후에, 상

령산의 악조와 연관하여 중령산의 악조를 같은 방법으로 검토해 보겠다. 영산회상 상령산의 악조와 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는 무엇보다도 최초의 영산회상의 선율을 추적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