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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졍(箏)- 기원, 구조, 연주기법, 옴악적 특정, 그리고 연구현황 -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黃好吟-
dc.contributor.author현경채-
dc.date.accessioned2014-01-08T07:31:57Z-
dc.date.available2014-01-08T07:31:57Z-
dc.date.issued1997-
dc.identifier.citation민족음악학, Vol.19, pp. 191-219-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371/86883-
dc.description.abstract졍은 중화 민족의 악기 중에서 상당히 오랜 역사를 지닌 악기이다. 2000여 년의 세월이 흐르며 궁중에서 뿐만 아니라 더욱 넓게는 민간에서도 전래되고 있는 악기이다. 졍은 여러 왕조를 거치며 오랜 역사와 함께 지금까지 전래되어 오면서 많은 변화와 발전이 있었다. 이러한 발전은 지역별로 각기 다론 언어와 풍습 습관 그리고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의 영향을 받은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요인이 끊임없이 졍의 모양과 연주 기법을 바꾸었다. 졍 음악은 여러 지역의 敵曲(지방 극음악), 說唱(한국의 판소리와 같은 음악)및 민속 음악과 서로 융합하여 점차적으로 새로운 스타일과 졍 음악의 유파롤 형성하게 되었다. 본 논문은 역대 고서적에 기록되어 있는 졍에 관련된 부분과 손으로 기록된 자료,등사물 및 인쇄된 졍의 서적과 악보 및 연주회 프로그램, 녹음 자료 등을 근거로 연구하고 집필되었다. 본 논문은 1. 졍의 기원, 2. 졍의 형태, 弦數, 안족 및 가조각(義甲)의 변천, 3. 졍의 구조와 형식(현존하는 여러 종류의 졍 중에서 비교적 보편적인 것을 중심으로), 4. 중국 대륙과 대만에 전래되는 졍과 졍의 음악 문화, 5. 졍의 연주 기법 및 유파와의 관계 6. 졍 음악 연구 및 현황 둥의 순서로 설명된다.-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음악대학 동양음악연구소-
dc.title중국의 졍(箏)- 기원, 구조, 연주기법, 옴악적 특정, 그리고 연구현황 --
dc.typeSNU Journal-
dc.citation.journaltitle민족음악학-
dc.citation.endpage219-
dc.citation.pages191-219-
dc.citation.startpage191-
dc.citation.volume19-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Music (음악대학)Asian Music Research Institute (동양음악연구소)Journal of the Asian Music Research Institute (동양음악) 민족음악학 Volume 19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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