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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 지식 영역 지도의 필요성과 방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성영 | - |
dc.date.accessioned | 2014-01-09T00:31:52Z | - |
dc.date.available | 2014-01-09T00:31:52Z | - |
dc.date.issued | 1995 | - |
dc.identifier.citation | 국어교육연구, Vol.2, pp. 97-124 | - |
dc.identifier.issn | 1227-8823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86935 | - |
dc.description.abstract | 모든 유형의 교육은 나름대로의 목적을 가지고 있다. 학교 교육도 예외가 아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특정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은 결국 효과를 준거로 한 선택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현대의 교육 체제는 교육 일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목표들을 세분하고 그들 각각의 목표들을 달성하기 위한 교과를 따로 둠으로써, 분업의 정신에 토대를 두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분업을 통한 교육이 효과적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일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국어과 교육에 관심을 갖는 우리들은 교육 일반의 목적 안에서 국어과 교육이 담당하는 역할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지 않을 수 없다. 근래에 들어 활발해지고 있는 국어 교육의 목표와 국어 교육의 하위 영역 구분 및 그들 상호간의 관계 등에 대한 논의도 국어과 교육이 전체적인 교육의 목적에서 차지하는 역할이 무엇이며, 교육적 분업의 체제 안에서 국어과만의 정체성이 무엇인지에 대한 탐색 과정의 일부로 이해할 수 있다. | - |
dc.description.sponsorship | 이 논문은 국어교육연구소의 1995년도 연구비 지원에 의하여 연구되었음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 - |
dc.title | 언어 지식 영역 지도의 필요성과 방향 | - |
dc.type | SNU Journal | - |
dc.citation.journaltitle | 국어교육연구 | - |
dc.citation.endpage | 124 | - |
dc.citation.pages | 97-124 | - |
dc.citation.startpage | 97 | - |
dc.citation.volume | 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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