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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 지식 영역 지도의 필요성과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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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성영-
dc.date.accessioned2014-01-09T00:31:52Z-
dc.date.available2014-01-09T00:31:52Z-
dc.date.issued1995-
dc.identifier.citation국어교육연구, Vol.2, pp. 97-124-
dc.identifier.issn1227-8823-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86935-
dc.description.abstract모든 유형의 교육은 나름대로의 목적을 가지고 있다. 학교 교육도 예외가 아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특정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은 결국 효과를 준거로 한 선택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현대의 교육 체제는 교육 일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목표들을 세분하고 그들 각각의 목표들을 달성하기 위한 교과를 따로 둠으로써, 분업의 정신에 토대를 두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분업을 통한 교육이 효과적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일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국어과 교육에 관심을 갖는 우리들은 교육 일반의 목적 안에서 국어과 교육이 담당하는 역할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지 않을 수 없다. 근래에 들어 활발해지고 있는 국어 교육의 목표와 국어 교육의 하위 영역 구분 및 그들 상호간의 관계 등에 대한 논의도 국어과 교육이 전체적인 교육의 목적에서 차지하는 역할이 무엇이며, 교육적 분업의 체제 안에서 국어과만의 정체성이 무엇인지에 대한 탐색 과정의 일부로 이해할 수 있다.-
dc.description.sponsorship이 논문은 국어교육연구소의 1995년도 연구비 지원에 의하여 연구되었음-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dc.title언어 지식 영역 지도의 필요성과 방향-
dc.typeSNU Journal-
dc.citation.journaltitle국어교육연구-
dc.citation.endpage124-
dc.citation.pages97-124-
dc.citation.startpage97-
dc.citation.volume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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