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의 활동을 중심으로 한 교과 운용에 대하여

언어 사용 기능의 선장은 제1차 교육과정부터 꾸준히 유지되어 온 국어 교육의 목표이다. 그리고 교육부는 언어 사용 기능의 신장이라는 목표를 5차 교육 개정안에 본격적으로 포함시킨데 이어, 1992년에 개정하여 고시한 바 있는 제6차 교육 개정안에서도 국어 교육의 목표 및 내용구조를 이루는 핵심적인 요소로 파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