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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 능력 신장과 교육 내용의 구조화 방안에 대한 토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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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노명완-
dc.date.accessioned2014-01-09T00:34:11Z-
dc.date.available2014-01-09T00:34:11Z-
dc.date.issued1996-
dc.identifier.citation국어교육연구, Vol.3, pp. 229-233-
dc.identifier.issn1227-8823-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86950-
dc.description.abstract지난 10 여년 사이에 국어교육은 여러 면에서 많은 발전을 거듭하여 왔다. 그 중에서도 특히 언어 기능 신장 교육에서의 발전은 실로 놀라울 정도라고 할 수 있다. 1987년에 개정된 제 5차 교육과정에서는 제 4차의 지식 중심 교육과정에서 크게 방향을 선회하여 학생들의 언어 기능 신장 교육을 강조하였으며, 1992년에 개정된 제 6차 교육과정에서는 제 5차의 미비한 점들 특히 지도 내용의 체계화와 지도 방법의 상세화에서 큰 발전을 가져왔다. 이 기간에 편찬된 국어 교과서에서도 우리는 역시 많은 발전의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제 5차 교과서에서는 목표별 또는 영역별 편찬 체제를 띠면서 교수 · 학습의 과정을 사고 중심, 학생 중심, 활동중심으로 전개하였으며, 제 6차 교과서에서는 교사의 설명과 시범 그리고 학생의 연습을 강조하는 새로운 수업 방법을 도입하면서 수업의 과정과 절차 그리고 교과서 자료의 전개를 더욱 정교하게 다듬고 체계화하는 발전을 도모한 것이다.-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dc.title읽기 능력 신장과 교육 내용의 구조화 방안에 대한 토론문-
dc.typeSNU Journal-
dc.citation.journaltitle국어교육연구-
dc.citation.endpage233-
dc.citation.pages229-233-
dc.citation.startpage229-
dc.citation.volume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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