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영역 지도 내용 체계화 방안

국가 수준에서 고시되는 교육과정은 학교 교육을 계획하고 실천하는데 지침이 된다. 국어과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국어과 교육이 무엇을 위하여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지침을 담고 있다. 학교 수준에서, 각 교실 수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의 모습을 결정하는 변인들은 무척 다양하지만 그 다양성을 이끄는 방향타가 교육과정인 것이다. 국어과 교육의 하위 영역들의 교육 역시 그 기본적인 방향은 교육과정에 근거하고 있다.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교육적 성취를 의도하여 기성세대의 핵심적인 문화 내용으로서 지식, 사고 양식, 경험 등을 재구성한, 위로는 국가 수준에서부터 아래로는 교사와 학생 수준에 이르기까지의 계획이다. 이러한 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은 국가 수준의 계획으로서 고시된 문서에 국한될 필요는 없다. 보다 상세한 목표나 내용을 담은 해설서,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 교사의 수업 계획을 밝힌 지도안, 학생들의 학습 계획서 등 여러 가지 자료로 다양하게 제시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