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화기 시가를 통해 본 전통의 문제 -『대한매일신보』를 중심으로

한국 근대문학에서 개화기는 여러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것은 우선 몇몇 이견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시기를 대체로 근대의 출발기로 잡고 있다2)는 사실과 조선 사회로 대표되는 전근대적인 사회에서 근대적인 사 회로의 변모 과정을 같이 보여주는 과도기라는 특성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 중 어떤 관점을 취하건 간에 이 시기의 문학은 전통적 면모와 근대적 변모를 같이 보여주는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