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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교육의 대중문화 수용을 위한 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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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김성진
Issue Date
1998
Publisher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Citation
국어교육연구, Vol.5, pp. 71-93
Abstract
언어 사용이 이미 그곳에 존재하는 의미를 그저 전달하는 의사소통의 영역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사고 과정 및 문화와 밀접한 연관을 갖는다는 인식은, 비록 모든 국어 교육론자들의 동의를 받은 것은 아니지만, 이제 나름의 작은 대세를 형성하게 되었다. 국어 교과학의 내용 영역을 도구 영역과 문화 영역으로 나누어 본다거나1)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문화교육으로서의 국어교육을 주장하는 논의2)까지 나오는 것을 보았을 때 이러한 생각이 필자 개인의 주관적 판단에 그치는 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3) 특히 최근 대중문화라든지 매체 언어와 같은 우리 언어생활의 동시대적 문제들이 국어교육의 수단이 아니라 내용으로 도입될 것을 주장하는 논의4)와 함께 문화 문제는 이제 국어교육의 현안으로 급속히 제기되고 있다고 해도 지나친 말은 아닐 것이다.
ISSN
1227-8823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6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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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Korean Language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국어교육연구소)국어교육연구 (The Education of Korean Language)국어교육연구 Volume 05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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