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재 개발을 위한 한국어의 문형 빈도 조사

한국어 교육분야에서는 학습자들이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바르게 익히도록 하기 위해 문형 학습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문형 중심의 학습법은 1960년대 영어교수법으로 널리 사용된 Pattern Drill에서 영향을 받은 것으로, 현재는 인지주의나 변형생성문법에서 제기된 반론으로 인하여 의사소통 중심의 학습법에 그 자리를 내어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