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의사소통중심 외국어교육에서의 문화 -한국의 학교 외국어교육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권오현

Issue Date
2003
Publisher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Citation
국어교육연구, Vol.12, pp. 247-274
Abstract
일반적으로 외국어교육은 해당 언어로 의사소통 하는 능력을 길러 주는 데 기본 목표를 둔다. 의사소통 능력이란 언어를 다양한 맥락에서 적합하게 사용하는 자질로서, 언어 능력과 더불어 언어사용의 순발력에 대한 훈련을 통해 배양된다 . 그리하여 최근 들어 외국어교육은 지식 Wissen'에서 능력 Fähigkeit으로 다시 능력에서 숙달 Fertigkeiten으로 지향점을 변화시켰다. 이렇게 학교 외국어교육이 단순히 언어 자질의 확보만이 아니라 이 자질을 실제 생활에 능숙하게 구사하도록 훈련하는 장(場)이 됨으로써, 교과서나 수업 과정도 언어를 어떻게 체계적으로 연습하여 의사소통의 숙달에 도달하는가 하는 문제에 초점을 맞춘다.

의사소통 상황과 맥락에 맞도록 외국어를 구사하기 위해서는 언어 자체만이 아니라 목표어 국가의 문화적 사실에도 능통해야 한다. 외국어학습은 목표어 국가의 내용이나 지식과 필수적으로 관련되는데,2) 이에 대해서는 고등학교 교육과정에도 의사소통 능력의 습득을 목표로 하는 외국어교육에는 문화 이해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고 언급되어 있다. 3) 언어와 문화가 같은 길을 걷는다면 외국어교육이 궁극적으로 언어 행위의 숙달도를 지향하는 것에 맞추어 이제 문화도 행위 능력의 차원에서 접근하여야 한다. 즉, 배워야 할 것은 문화에 대한 지식이 아니라 문화 맥락에 맞게 행동하는 능력이다.
ISSN
1227-8823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706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