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어교육을 위한 문법 기반 언어 기능의 통합 교육과정 구조화 방법론 연구 : A Study on the Methodology of Design for the grammar-based skill-integrated curriculum in KSL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민현식-
dc.date.accessioned2014-01-09T05:38:29Z-
dc.date.available2014-01-09T05:38:29Z-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citation국어교육연구, Vol.22, pp. 261-334-
dc.identifier.issn1227-8823-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87170-
dc.description.abstract통합의 개념은 세 가지로 나뉜다. 첫째, 파닉스법과 같은 상향식 접근법(bottom-up approach)과 달리 담화, 문장, 단어에 이르기까지 하향식 접근법(top-down approach)을 하는 총체적 언어교육(whole language teaching)을 가리킨다. 둘째, 학문 목적 내용 중심 지도 (content-based instruction), 주제 중심 지도(theme-based teaching), 과제 기반 접근법(theme & task-based approach)에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기능 교육을 통합하는 것이 해당된다. 셋째, 유창성(fluecy) 중심의 의미 초점화(focus on meaning)교육을 추구한 의사소통 중심교육이 문법 교육을 소홀히 한 것을 반성하여 정확성(accuracy)을 보강하고자 도입한 형식 초점화(focus on form) 문법 교육은 의미와 형식의 통합 관점으로 볼 수 있다.



There are three types of integration inn language teaching. First, it is whole language teaching of a top-down approach in the level of a discourse, a sentence, and a word. Second, it combines approaches of speaking, listening, reading, and writing in content-based instruction, theme-based teaching, and theme and task-based approach. Third, it is a grammar instruction of focusing on form for accuracy integrating form and meaning instead of focusing on meaning for fluency in 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dc.subjectintegrated language teaching-
dc.subjecteducational grammar-
dc.subjectlanguage curriculum-
dc.subjectleaning-
dc.subjectacquisition-
dc.subjectKorean Language Education for foreigners-
dc.subject통합 언어 교육-
dc.subject문법 교육-
dc.subject교육과정-
dc.subject학습-
dc.subject습득-
dc.subject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dc.title한국어교육을 위한 문법 기반 언어 기능의 통합 교육과정 구조화 방법론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Methodology of Design for the grammar-based skill-integrated curriculum in KSL-
dc.typeSNU Journal-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Min, Hyun-sik-
dc.citation.journaltitle국어교육연구-
dc.citation.endpage334-
dc.citation.pages261-334-
dc.citation.startpage261-
dc.citation.volume2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