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어교육을 위한 문법 기반 언어 기능의 통합 교육과정 구조화 방법론 연구 : A Study on the Methodology of Design for the grammar-based skill-integrated curriculum in KSL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민현식 | - |
dc.date.accessioned | 2014-01-09T05:38:29Z | - |
dc.date.available | 2014-01-09T05:38:29Z | - |
dc.date.issued | 2008 | - |
dc.identifier.citation | 국어교육연구, Vol.22, pp. 261-334 | - |
dc.identifier.issn | 1227-8823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87170 | - |
dc.description.abstract | 통합의 개념은 세 가지로 나뉜다. 첫째, 파닉스법과 같은 상향식 접근법(bottom-up approach)과 달리 담화, 문장, 단어에 이르기까지 하향식 접근법(top-down approach)을 하는 총체적 언어교육(whole language teaching)을 가리킨다. 둘째, 학문 목적 내용 중심 지도 (content-based instruction), 주제 중심 지도(theme-based teaching), 과제 기반 접근법(theme & task-based approach)에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기능 교육을 통합하는 것이 해당된다. 셋째, 유창성(fluecy) 중심의 의미 초점화(focus on meaning)교육을 추구한 의사소통 중심교육이 문법 교육을 소홀히 한 것을 반성하여 정확성(accuracy)을 보강하고자 도입한 형식 초점화(focus on form) 문법 교육은 의미와 형식의 통합 관점으로 볼 수 있다.
There are three types of integration inn language teaching. First, it is whole language teaching of a top-down approach in the level of a discourse, a sentence, and a word. Second, it combines approaches of speaking, listening, reading, and writing in content-based instruction, theme-based teaching, and theme and task-based approach. Third, it is a grammar instruction of focusing on form for accuracy integrating form and meaning instead of focusing on meaning for fluency in 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 - |
dc.subject | integrated language teaching | - |
dc.subject | educational grammar | - |
dc.subject | language curriculum | - |
dc.subject | leaning | - |
dc.subject | acquisition | - |
dc.subject | Korean Language Education for foreigners | - |
dc.subject | 통합 언어 교육 | - |
dc.subject | 문법 교육 | - |
dc.subject | 교육과정 | - |
dc.subject | 학습 | - |
dc.subject | 습득 | - |
dc.subject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 - |
dc.title | 한국어교육을 위한 문법 기반 언어 기능의 통합 교육과정 구조화 방법론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Methodology of Design for the grammar-based skill-integrated curriculum in KSL | - |
dc.type | SNU Journal | - |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 | Min, Hyun-sik | - |
dc.citation.journaltitle | 국어교육연구 | - |
dc.citation.endpage | 334 | - |
dc.citation.pages | 261-334 | - |
dc.citation.startpage | 261 | - |
dc.citation.volume | 22 | - |
- Appears in Collections:
- Files in This Item:
Item View & Download Count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