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iled Communication : Misunderstanding in Intercultural Encounters

의사소통의 실패 : 문화 간 조우에서 빚어지는 오해에 대하여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첫째, 오해 현상의 복잡성에 대해 기술한다. 둘째, 다양한 관점으로 오해 현상에 대해 검토하였고, 셋째, 이 분야에서 이루어진 일련의 연구들을 설명하며, 관련 연구 및 프로젝트들을 기술하고자 하였다. 넷째, 오해 현상을 유발할 가능성을 잠재적으로 지니고 있을 뿐만 아니라, 오늘날 사회정치적으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링구아프랑카(lingua franca)로서, 영어와 관련된 쟁점들을 짧게 언급했다. 마지막으로, 현재의 여러 견해들을 교육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몇몇 방법에 대해, 논문 전반에 걸쳐 제안하고자 하였다.

의사소통 실패; 간문화 의사소통; 오해; 대화 절차; 링구아프랑카; 외국어교육; Failed Communication; miscommunication; misunderstan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