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어교육에서 대중문화의 위상 : The status of Mass-culture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강민규-
dc.contributor.author윤여탁-
dc.date.accessioned2014-01-09T07:52:01Z-
dc.date.available2014-01-09T07:52:01Z-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citation국어교육연구, Vol.29, pp. 35-56-
dc.identifier.issn1227-8823-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87235-
dc.description.abstract다매체 시대의 대중문화는 한국문학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최근 유행하고 있는 팬픽(Fan fiction, 게임소설은 대중문화 콘텐츠가 작품의 소재로 전면화된 부류이며, 신진작가들은 인터넷 공간에서 멀티미디어 시, 하이퍼텍스트 문화 등의 실험적인 문학 형식을 보여주고 있다. 기성작가들 역시 인터넷 문학 작품 연재로 독자층을 확보하고 있다. 한국문학의 생산방식과 소통방식이 이렇게 변화하는 상황에서는 한국어 문학교육도 더 이상 텍스트 강독 중심의 교육만을 고수하기는 어렵다. 현재 한국어교육에서 대중문화는 빈번하게 활용되고 있지만, 단순한 흥미 유발이나 작품이해를 보조하는 역할에 머무르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양상을 극복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대중문화의 영향으로 변화하고 있는 한국문학의 소통방식을 검토하고, 그로부터 한국어교육의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dc.subject대중문화-
dc.subject다매체-
dc.subject한국문학-
dc.subject사이버문학-
dc.subject한국어교육-
dc.subjectmass-culture-
dc.subjectmulti-media-
dc.subjectKorean literature-
dc.subjectcyber literature-
dc.subjectKorean Language Education-
dc.title한국어교육에서 대중문화의 위상-
dc.title.alternativeThe status of Mass-culture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dc.typeSNU Journal-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Kang, Min-Kyu-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Yoon, Yeo-Tak-
dc.citation.journaltitle국어교육연구-
dc.citation.endpage56-
dc.citation.pages35-56-
dc.citation.startpage35-
dc.citation.volume29-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