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Ein moderner Simplicius Simpliccisimus? - Merkmale der karnevalistischen Erzähltradition nach Michail Bachtin in Sven Regeners Roman Herr Lehmann (2001) und Leander Haußmanns gleichnamiger Verfilmung (2003) : 현대의 심플리치우스 심플리치시무스? - 스벤 레그너의 소설 『레만 씨 이야기』 (2001) 와 레안더 하우스만의 동명의 영화화 (2003)에 나타나는 미하일 바흐친의 카니발적 서사 전통의 특징들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Brötz, Dunja

Issue Date
2012
Publisher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독일학연구소
Citation
독일어문화권연구, Vol.21, pp. 203-234
Keywords
바흐친레게너하우쓰만자유롭고 친밀한 관계괴벽스러움세속화카니발적 메잘리앙스BachtinRegenerHaußmannfreier familiärer KontaktExzentrizitätProfanierungKarnevalistische Mesalliancen
Abstract
미하엘 바흐친은 카니발이론 작업에서 가장 세련된 분석도구를 고안했는데, 그것은 몇몇 문학적 영화적 텍스트를 카니발적 웃음 문화의 전통으로 편입시키는 걸 가능하게 한다. 이런 연관선상에서 이 논문은 바흐친의 카니발 이론을 일별하면서 스벤 레그너의 소설 『레만 씨 이야기』와 그것을 영화화한 레안더 하우스만의 동명의 작품을 분석하고자 한다.

영화 에서는 독일의 음악가인 레그너의 데뷔 소설이 다루어지는데, 이 소설은 레그너의 삼부작 소설 중 첫번째 부분으로 이미 시작에서부터 많은 주목을 받았고 베스트셀러로 자리매김했다.

소설의 주인공 프랑크 레만은 베를린 크로이츠베르크의 술집에서 바텐더로 일하면서 1980년대 말을 살고 있다. 1989년 구월 말을 배경으로 하는 소설은주인공이 어느날 아침 일터에서 돌아오는 길에 한 사나운 개를 만나면서 시작하고 11월 9일 주인공이 30번째 생일을 맞이할 때 끝난다. 그 날은 공교롭게도 베를린 장벽이 무너진 역사적인 날이기도 하다. 그는 아무런 야망도 없고 큰 계획도 없이 그저 이 술집 저 술집 다니며 일하거나 술과 담배에 찌들려 살면서 진부하기 짝이 없는 일상에 대해 밤새 개똥 철학을 떠들어대는 인물이며 그런 만큼 세계사적 사건에는 관심조차 없다. 그런 그의 일상에 사소한 혼란이 야기되는데, 가장 큰 파국은 그의 생일에 일어난다. 절친한 친구 칼이 신경쇠약에 걸린 것이다. 그런 그가 과로로 쓰러지고 레만은 그를 병원에 옮긴다. 이 사건으로 레만은 생일에 술이나 마셔야겠다고 결정하는데, 바로 술집에서 베를린 장벽이 무너진 걸 알게 된다. 그리고 소설은 레만이 모리츠플라츠에서 동베를린 사람을 만나는 것으로 끝난다.

영화는 내용상으로 보면 소설과 별반 다르지 않다. 그러나 두 가지 점에서 차이를 드러내는데, 영화에서 서사적 시간이 소설의 그것보다 훨씬 짧다는 것이다. 두번째는 영화에서는 장벽이 무너진 날의 희열이 주인공을 휩싸는 것을 볼 수 있음에도, 소설의 주인공은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인지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는 개인적 파국으로 인해 술에 취해서 동서 베를린의 장벽을 넘어서는 엄청난 일도 거의 자각하지 못하는 것이다.

다음에서는 바흐친이 말하는 네 개의 카니발적 카테고리에 따라 동명의 소설과 영화 분석의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ISSN
1229-7135
Language
Germ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739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