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間關係에 있어서의 儒敎價値觀의 樣態

Abstract

방금 朴선생님의 말씀중에 儒敎의 問題에 關해서 이미 相當한 言及이 되어 있어서 아마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그말씀을 약간의 事實로 조금 뒷받침해 주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입니다. 우리나라에 있어서 儒敎의 영향에 關해서는 누구도 疑心치 않을 程度로 李朝以來 儒敎가 우리사회에 끼친 影響이라 하는 것은 深刻한 것이었읍니다. 더구나 그것이 社會發展의 見地에서 크게 도움이 되는 것이라기 보다는 오히려 廢端을 많이 남겼다는 點에서 大部分의 사람들이 意見을 같이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外來文化의 强打로 傳統文化가 深刻한 破裂狀態에 놓여 一種의 價値觀의 수라장化 했다는 소리가 高調하는 한편 어떤 새로운 價値體系의 確立이 切實히 要請되는 現實에서 요즘 韓國社會의 價値觀硏究에 關心이 集中되는 것은 무리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