集團 曲用 (Group Declension)의問題에 對하여

Abstract

形態論이나 統辭諭의 概念이 반드시 모든 學者에게 있어 固定되어 있는 것은 아니어서 或者는 前者를 或者를 가지고 文法이라는 術語와 對等한 뜻으로 使用하기까지 한다. 그러나 Bloomfield에 刮來하여 現代言語學者問에 꽤 普遍化된 用法에 依하는 限, 形態論들의 統灣論은 各各 文法의 下位 分野로서, 前者는 形態素들과 그 形態素들의 構成으로 이루어지는 單語들까지를 研究 對象으로 하는 反面, 統辭論은 單語吾를 最小의 I-C로 하여 이룩되는 發語(utterance)의 精成 樣式을 研究하는 部門으로 되어 있다는 것은 오히려 常識에 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