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企業家精神과 그 歷史的 背景

Abstract

企業家의 精神的 姿勢는 政治的 社會的 및 經濟的 環境과 깊은 關聯을 가지면서 形成된다. 한 나라의 企業家는 그 나라의 近代化의 歷史的 環境속에서 여러 가지 모습을 갖고 나타나다가 一定한 環境이 오래 持續되면 이에 따라 그 나라의 企業家의 精神的 姿勢를 어느 程度 固定化하고 만다. 오늘날 恒常 問題의 對象이 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企業家의 精神的 姿勢 -正常的인 企業活動에서 利潤을 創出하려는 努力보다는 官權과 結托하여- 一擭千金을 꿈꾸는 精神, 國民의 犧牲위에서 또는 國家經濟를 破局에 모라넣으면서도 自己 肥大를 爲하여서는 外勢에도 阿附追從하는 精神은 우리나라 近代化의 歷史的 過程에서 비저진 結果이며 오늘날의 우리나라의 政治的 社會的 및 經濟的 環境은 이러한 精神的 姿勢를 더욱 深化시키고 있다. 그러면 우리나라의 近代的 企業家는 어떠한 歷史的環境속에서 發生成長하여 今日의 精神的 姿勢를 갖게 되었던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