唐樂散詞校釋

Abstract

여기서 散詞라 함은 歌舞戲에 編入되어 歌唱되는 것이 아닌 따로 떨어져 있는 歌詞로, 麗志 唐樂의 憶吹簫 이하의, 詞名과 歌詞만이 있는 諸篇을 指稱하는 것이다. 詞調名은 憶吹簫 이하 41種이 있고 歌詞는 感皇恩, 金殿樂, 花心動이 각각 2篇 씩이므로 都合 44篇이 된다. 그중 淸平樂, 安平樂, 遊月宮은 詞로서의 條件이 未備한 것으로 보아 原文에 많은 混亂이 있음을 알게 된다. 현재 전해지는 詞調에는 類似한 다른 例가 없으므로 對校해서 원래의 면목을 推定해 볼 길 조차도 없다. 少年遊는 宋 晏殊의 作인데 麗志에는 그 前後만이 취해져 있다. 後段은 私人의 壽筳을 노래한 것이어서 취하지 않은 것 같다. 이 밖에도 原文에 校正할 곳이 있는 歌詞는 적지 않으나 손을 대지 못할 정도로 심각하지는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