技術時代에 있어서의 藝術과 美學의 課題

Abstract

現代를 가리켜 흔히 라고 하는데, 이는 科學的 技術機械萬能主義的인 現代的 狀況으로 招來된 人間性의 喪失傾向과 自然의 破壞傾向으로 말미암은 것이라고 하겠다. 自然科學의 發達이 勿論 人間의 外面的 物質的 生活側面에서 여러모로 便益을 가져다 준 것이 事實이며, 그것은 곧 과 이라고 할 수가 있다. 그러나 이 反面에 人間의 內面的 精神的 生活側面에서 害惡을 끼친 것은 없을까. 그것은 곧 勞動의 節減으로 말미암은 과 時間의 減縮으로 말미암은 이라고 할 수가 있지 않을까. 本是 이란 用語의 出處는 일찌기 『三國魏志』「華陀傳」에서, 後漢의 名匠인 華陀가 普에게 이르기를 「人體欲得勞動 但不當便極身」이란 말에서 볼 수가 있는데, 이 경우 勞動이란 말은 勿論 오늘날에 있어서와 같이 生計를 얻기 위한 肉體的 勞動을 意味하는 말이 아니라, 醫學上 保健上의 意味로 쓰여진 말이며, 健康體를 위한 適當한 運動을 뜻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