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共의 觀蘭1 改華運動파 「鐘寶記」討論 : 중공의 희극개혁운동과 비파기토론

하고, 다시 譚鑫培, 馬連良 등이 唱腔을 改良함으로써, 그것은 貴族으로

부터 應民에 이르는 社會의 全階層에 盛行을 極하게 되었다. 그 때문에 西歐文化가 導入되자 現代化의 바람은 中國文化全般을 휩쓸다시피 하였으나, 演劇만은 西洋의 話劇이 中國社會全般에 스며든 舊劇을 淒駕하지 못하였다. 그 때문에 中國에는 大陸이냐 臺灣을 論古하고 全國 各地에 京敵를 비롯한 그 地方의 土敵들이 지금까지도 盛行되고 있는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