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莊子」養生主에 나타난 修辭技巧의 考察 : "장자''양생주에 나타난 수사기교의 고찰

Abstract

中園에서 사상,감정의 효과적 표현을 위해 말을 갈고 닦는 修蘇의 개념은 일찍부터 있었다. 「周易」에 修蘇란 말이 이미 보이며, 1) 「說文解字」를 통해 上古時代의 의미를 고찰해보면 復蘇는 辨訟에 사용되었던 것임을 알 수 있다.

후대에 나타난 「毛詩序에는 이른바 詩Z六義 라는 것이 보이는데, 風•雅•頌•賦•比•與 여섯가지가 그것이다. 이중 風· 雅·頌은 詩의 성격상의 분류이고, 賦·比·興은 詩의 서술방법이라는 것이 通論이다. 여기서 服는 直叙法을 말하고 比는 比兪法을 가리킨다해도 별 무리가 없다. 다만 輿兪에 대해서는 漢代이후 학설이 분분하여 比喩의 일종 또는 作者의 주관적인 聯想을 읊은 것이라고 보기도 한다. 이러한 것은 中國에 있어서 移蘇學이 비록 독립한 학문분야로서 채재를 갖추지는 못했더라도 그 擺念은 일찍이 성립되었음을 점작케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