杜甫紀行詩의 ff情性冊究(上) : 두보기행시의 서정성 연구(상)

Abstract

杜甫는 中國詩史上 最古峯에 오른 時人이다. 明代 茶陵派詩人 李東陽은 그의 〈懷鹿堂詩話〉에서 杜詩의 風格으로 淸絶·富貴·高古·華麗·斬絶·奇怪·瀏亮·委曲·

溫潤·感慨·激烈·蕭散·沉著·精鍊·慘戚·忠厚·神妙·雄壯·老辣 등을 거론하고는, 이로 미루어 말하자면, 杜甫는 歷代詩家를 集大成한 사람이라 할 수 있다고 했다. 杜甫가 이처럼 歷代 詩家의 集大成者가 될 수 있었던 까닭은 다음 세 가지로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첫째, 杜甫의 詩人으로서의 資質과 作詩에 대한 愛着과 노력. 둘째, 唐代 全盛期에 보낸 그의 多福한 幼年生活과 成長해서 맛본 社會의 不條理 및 不惑이 넘어 맞은 安史의 亂으로 인한 避亂의 苦礎 등 外的 環境의 끊임없는 挑戰은 그로 하여금 限界人間이 되게끔 하여, 詩的 眞實과 直結되는 强하고 생생한 情緖를 觸發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