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響歌의 未音添記字와 萬葉集歌의 Sutegana의 機能에 대하여 : 향가의 미음첨기자와 만엽집가의 Sutegana의 기능에 대하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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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李鍾澈 | - |
dc.date.accessioned | 2014-01-13T02:19:40Z | - |
dc.date.available | 2014-01-13T02:19:40Z | - |
dc.date.issued | 1983-11 | - |
dc.identifier.citation | 동아문화, Vol.21, pp. 3-32 | - |
dc.identifier.issn | 1598-0200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87610 | - |
dc.description.abstract | 鄕歌는 古代國語의 音韻論·形態論 및 統辭論 硏究를 위한 具髓的인 資料를 提供해 주지마는 資料의 零細性으로 말미암아 現在까지 解讀上 昏迷를 거듭해 온 것도 사실이다. 그런데, 우리의 漢字借字 表記法이 反映된 것으로 推定되는 日本의 萬葉集歌의 表記體系와 鄕札을 比較함으로써 이러한 資料的 制約이 克服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왜냐 하면 萬葉集歌가 文字體系나 運用이 우리의 鄕札과 完全히 一致되기 때문이다. 이제, 兩便의 文字體系와 그 運用法을 살펴 본다면 漢字를 正借한 경우(가령, 音讀字 對 正音字, 訓讀字 對 正訓字등)와, 그것을 假借한 경우(가령, 音借字 對 音假名, 訓借字 對 訓假名등)로 分類할 수 있다. 本稿에서는 漢字를 正借(또는 正用)한 경우, 특히 鄕歌의 訓讀字와 萬葉集歌의 正訓字의 運用에서 그에 各各 添記된 末音添記와 'Sutegana(捨て假名)'의 表記樣式을 比較하고 그 機能을 考察해 보려는 것이다.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동아문화연구소 | - |
dc.title | 響歌의 未音添記字와 萬葉集歌의 Sutegana의 機能에 대하여 | - |
dc.title.alternative | 향가의 미음첨기자와 만엽집가의 Sutegana의 기능에 대하여 | - |
dc.title.alternative | On Marumchomgija of Hyangka and Sutegana of Mannyoshuka | - |
dc.type | SNU Journal | - |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 | 이종철 | - |
dc.citation.journaltitle | 동아문화 | - |
dc.citation.endpage | 32 | - |
dc.citation.pages | 3-32 | - |
dc.citation.startpage | 3 | - |
dc.citation.volume | 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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