朝鮮刊<黃山谷集>考: 朝鮮時代刊行中國文學關係書硏究 其五

Abstract

北宋詩人黃處堅(號,山谷老人. 1045- 1105) 의 詩文集은 《內集)) • ((外集))으로 구분되어 전한다. 史容의 〈外集注序〉에 의 하면 이러한 구분은 黃底堅 스스로 한 것 이라 하는데 後世의 編者들도 이를 계속 따랐다. 다만 黃延堅의 손자인 黃螢이 펀찬하였다는 《別集》은 ((f쳐集)) • ((外集》과 별도로 누락된 遺文을 보충하였다는 의미로서 命名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