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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廳玉觀音〉의 敍述特色과 意味 -說話人의 口演活動과 관련하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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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金元東 | - |
dc.date.accessioned | 2014-01-14T02:07:46Z | - |
dc.date.available | 2014-01-14T02:07:46Z | - |
dc.date.issued | 1991-12 | - |
dc.identifier.citation | 동아문화, Vol.29, pp. 215-231 | - |
dc.identifier.issn | 1598-0200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87667 | - |
dc.description.abstract | 明代 郞瑛(1487~?)은 소설은 宋·仁宗에서부터 시작되었다. 당시 태평성대가 오래도록 지속되어, 나라가 한가할 때인지라 (仁宗은) 날마다 기과한 이야기를 바치게하여 즐기고자 했다는 소설발전의 한 측면을 지적하였다. 여기에서 말한 소설이란 唐·宋 및 이전의 文言小說이 아닌, 宋代 說話인들이 청중들을 대상으로 기괴한 이야기를 口演한 話本을 일컫는데, 송대에 발달한 다양한 민간문예물 중의 하나이다. 이 구연예술은 송대의 상품경제의 발달로, 특히 南宋代의 수도 臨安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발전하였다. 화본은 청중을 대상으로한 설화인의 구연물이다. 문언소설에서 전달자와 수용자의 만남은 단순히 작품을 매개로 이루어졌지만, 화본에 있어서는 설화인을 매개로 한다. 설화인은 소설을 보급하고, 전달한다는 측면에서, 소설발전의 한 몫을 차지한다.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동아문화연구소 | - |
dc.title | 〈廳玉觀音〉의 敍述特色과 意味 -說話人의 口演活動과 관련하여- | - |
dc.type | SNU Journal | - |
dc.citation.journaltitle | 동아문화 | - |
dc.citation.endpage | 231 | - |
dc.citation.pages | 215-231 | - |
dc.citation.startpage | 215 | - |
dc.citation.volume | 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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