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東北亞 比較神話學 국제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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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丁奎福-
dc.date.accessioned2014-01-14T02:11:32Z-
dc.date.available2014-01-14T02:11:32Z-
dc.date.issued1993-12-
dc.identifier.citation동아문화, Vol.31, pp. 155-158-
dc.identifier.issn1598-0200-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87687-
dc.description.abstract지난 1993년 5월 19·20일 양일간에 걸쳐 서울대학 동아문화연구소의 東北亞 비교신화학 국제학술대회에서 논의된 10편의 논문을 차례에 따라 필자의 소감을 적어 보기로 한다. 신화연구의 방법은 대충 두 가지로 압축된다고 본다. 즉, 하나는 신화가 지닌 원초의식을 중심으로 그것의 보편성을 추구하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두 나라 이상의 비교신화를 통하여 그것들이 지닌 특수성이나 전파과정을 통한 특수성을 추구하는 방법이 그것이다. 그러나 신화연구에는 위의 보편성과 특수성은 서로 분리될 수 없는 것으로 이번 회에서 발표된 10편의 논문은 보편성의 추구가 대충 6편, 특수성의 추구가 4편이 이루어졌다고 생각된다. 金榮華교수(대만 文化大)의 「神話省思三則」은 精衛塡海·后羿射日·夸父追日 등에 내포된 신화의 의식이 民談으로 계승되고, 나아가서는 그 신화의 의식이 역사를 비롯한 전반 생활에 반영되어 있다는 신화의 본질적 구명을 살핀 글이다.-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동아문화연구소-
dc.title東北亞 比較神話學 국제학술대회-
dc.typeSNU Journal-
dc.citation.journaltitle동아문화-
dc.citation.endpage158-
dc.citation.pages155-158-
dc.citation.startpage155-
dc.citation.volume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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