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후어(Lahu)의 언어학적 연구 -음성학 및 음운론적 분석-

태국 북부와 미얀마의 북동부 그리고 라오스의 서북부 및 중국 운남성의 남부 지역으로 이어지는 이른바 황금의 삼각지대 (Golden Triangle) 주변에 흩어져 사는 산족중에 라후(Lahu)족이 있다. 이들이 쓰는 언어 역시 라후어(Lahu)라고 한다. 이들은 농경과 아편 재배로 근근히 살아가는 국적이 없는 산족이다. 라후족은 언어, 풍속, 생활 양식 둥에서 인근의 태국인이나 라오스인, 미얀마인, 중국인 등과는 전혀 다른 고유의 특성을 보이고 있다. 이들 라후족에 관한 지식은 태국, 미얀마, 라오스 등의 동남아시아의 언어와 역사 및 민속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연구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 그러나 아직 우리 나라에서는 라후 족을 비롯한 황금의 삼각지대에 흩어져 사는 산족에 관한 연구가 전무한 상태이다. 따라서 동남아시아 지역의 언어와 문화에 대한 연구의 일부분으로서 라후어는 커다란 중요성을 지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