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國現代 韓人題材小說의 發展趨勢 및 反映된 韓人의 文化的 處境考(1917-1949)

Abstract

중국현대문학이나 소설의 개론서중에서는 전문적으로 인물형상의 여러 유형을 중심으로 분류하여 서술하고 있거나 아니면 부분적으로 각 계층별 인물형상으로 나누어 기술한 부분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그 경우 아무리 뒤져봐도 중국현대문학 속에 나타난 우리 한인들의 인물형상에 대해 전문적으로 논한 서적이나 편장은 거의 없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