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國 文言文에서의 複音詞 존재 여부에 대한 고찰 : 論文言文之複音詞

Abstract

우리말의 단어에 해당하는 개념을 지칭할 때, 요즈음의 중국언어학자들은 現代漢語에서는 말할 것도 없고 古漢語에서도 詞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字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으려는 경향을 보인다. 이런 경향은 사는 말의 기본 단위이며 자는 그것을 표기하는 부호일 뿐이라는 생각에서 기인한 것이다. 蔣紹愚의 다음 주장에는 이 사실이 잘 드러나 있다. 고한어 어휘를 연구하는 데 있어서, 하나의 중요한 문제는 字와 詞를 구별하는 것이다. 자는 사와 다르다. 사는 언어의 단위이고, 자는 사를 기록하는 문자 부호이니, 이 둘은 연관이 있지만, 같은 것은 아니다. 그리고 고한어 어휘를 연구할 때에 사를 단위로 해야 하고 자를 단위로 할 수는 없다. 이런 사실들은 모두 상식으로서 다시 이야기할 필요도 없을 것 같다.

音詞, 以便于達意故也, 文言則不然, 從古而至今, 堅守其一字一詞之理, 甚

至于聯綿字, 本是複音詞, 文言文或有單音詞代之. 然而高氏等皆以文言例而證其說, 自露弊强朝之弊矣. 本稿逐其立論立次而論駁之, 以闡明文言之本異口語而 決不趨向複音詞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