孟子 '亦'의 용법에 대하여

Abstract

사람은 삶의 본질 혹은 삶의 의미나 가치를 모르면서도 살아간다. 이와 마찬가지로 우리는 어휘의 의미의 개념이나 의미의 본질을 모르면서도 어휘를 사용한다. 이는 의미의 개념이나 본질을 모르는 것이 어휘의 사용에 특별한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을 뜻한다. 그러나 어휘를 사용하는 의식의 저변에는 의미에 대한 보이지 않는 약속이 자리잡고 있다. 이 약속 때문에 우리는 의미의 개념이나 본질을 모르면서도 어휘를 혼란스럽게 사용하지 않는 것이다. 의미의 저변에 존재하는 보이지 않은 요소를 찾아가는 작업은 그러므로 인류의 보편적 인식을 찾아가는 작업의 하나이며, 언어의 본질을 찾아가는 작업의 일부가 된다. 이것이 이 글을 작성하는 머나먼 목적이다. 하나의 어휘에는 다양한 의미가 존재하는 경우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