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Nomina agentis의 의미구조
Семантическая структура номины агентиса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남신
Issue Date
1992
Publisher
서울대학교 러시아연구소
Citation
러시아연구, Vol.2, pp. 59-76
Abstract
러시아어 명사는 그 의미적 분류에 따라 두 그룹, 즉 과정의 특성의 보유자를 지칭하는 구체적인 대상을 나타내는 명사와 추상적인 과정을 지칭하는 추상명사로 나눌 수 있다. 여기서 구체적 대상을 나타내는 명사의 의미는 두 개의 의미계열, 즉 대상 분류적인 의미와 관계 분류 적 의미의 교차현상을 통해서 결정되는데, 대상 분류 적 의미는 명사에 의해 언급되는 대상 또는 현상의 특정부류에의 소속을 나타낸다. 사람(uchitel 선생), 동물(kriakva 오리), 구체적인 무생물적 대상(tesak 도끼), 장소(krasil'nia), 집합적 또는 물질적 개념 등.

사람을 지칭하는 명사 -Nomina agentis(이하 NA로 줄임) -는 러시아어 어휘체계에서 광범위한 일정한 부분을 차지하며, 의미적으로도 독특한 위치를 점한다. 따라서 이 부류 및 그룹들의 많은 단위들이 특히 단어의 어휘의미적 관점에서 자주 연구 대상이 되었다. 그리하여 한편으로는 개별적인 어휘그룹의 의미적 특성이 표현(vyrazhenie)의 형식적 수단과 서로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가 하는 측면에서 연구되었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단어의 상이한 어휘의미그룹(leksiko-semanticheskaia gruppa)이 그 체계 내적인 관계의 규명과 언어의 어휘의미 층위의 단위로서 단어의 분석의 관점에서 의미적으로 고찰되었다. 그리고 NA의 개별적인 어휘의미그룹을 자료로 하여 어휘체계의 층위적 구조, 개별적인 어휘의미의 구조, 어휘의 분석에 구성성분분석의 방법의 사용, 이들 명사의 주제적 구조에 대한 이론들이 최근에 제시되었다. 그러나 아직까지 러시아어에서 NA가 하나의 체계로서 완전히 기술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특정 어휘의미그룹, 즉 NA에 속하는 어휘들을 분류하여 그 내적인 의미구조와 통사적 특성을 동사에서 파생된 명사에 근거하여 조어장의 층취에서 고찰하고자 한다.
ISSN
1229-1056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794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Institute for Russian, East European & Eurasian Studies (러시아문화권연구소)러시아연구 (Russian Studies)러시아연구 Volume 01/02 (1992)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