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P 보강재의 역학적 특성 및 현장시험 결과분석 : Material Characteristics and Field Tests of FRP Reinforcing Members

Abstract

다양한 방식으로 제작된 유리섬유 강화 플라스틱관(FRP pipe)의 인장 및 휨강도 시험 결과로부터 제작방식에 따른 FRP관의 강도 특성을 비교 검토하였다. 또한, 사면보강대책으로서 FRP그라우팅 공법의 현장 적용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FRP그라우팅에 따른 지반강도의 증진효과 및 보강재의 인발저항력을 산정하였다. 이를 위하여, 지반의 상대밀도 및 구속압에 따른 보강재 인발저항력의 변화 및 압력주입에 의한 확공효과 평가를 위하여 실내모형실험이 이루어졌다. 또한, FRP그라우팅이 시공된 현장에서 공내재하시험, 투수시험, 그리고 시추공전단시험 등으 실시하여 FRP 그라우팅에 의한 지반보강 효과 및 차수효과를 정략적으로 산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