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러시아어 동사 상 범주에 관한 고찰 : K karегории глагольного вида в древнерусском и старорусском языке

Abstract

슬라브어를 다른 인도 유럽어와 구분해 주는 주요한 특정인 동사의 상 범주는 많은 점에서 슬라브어 동사체계의 특성을 규정한다. 이 때문에 러시아어를 포함한 현대 슬라브어들에서 상 범주는 특별한 관심과 연구대상이 되었고, 이 것은 또한 상 범주 역사에 대한 활발한 연구를 촉진시켰다. 즉, 상 범주가 언제, 어떻게, 그리고 왜 생성되었고 어떠한 발전과정을 거쳐 현대와 같은 상 체계가 형성되었나에 대한 물음들이 제기되었고 이것을 설명하려는 시도가 19세기에 시작되어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다. 그러나 다른 언어적 현상들에 비해 상 범주역사에서는 아직 많은 부분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고, 따라서 이것에 대한 학자들의 이론도 상당히 다양하다. 본 논문의 목적은 이와 같은 여러 견해들을 비교하면서 슬라브어 상 범주의 기원과 고대러시아어에서 그것의 발전과정을 고찰하는 것이다.